[드라마정보] SBS 드라마 '귀궁' 이무기와 무녀, 운명을 거스르다!

2025년 4월 18일, SBS 금토드라마 '귀궁' 이 첫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이 작품은 한국 전통 설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판타지 로맨스로, 이무기, 무녀, 왕이 얽힌 복잡한 운명과 사랑을 그린 작품이죠. 육성재, 김지연, 김지훈 등 실력파 배우들의 열연과 함께, 독특한 세계관과 흥미진진한 스토리로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데요. 오늘은 SBS 드라마 귀궁에 대한 정보들로 돌아왔습니다!


기본정보

제목 : 귀궁
방송 : SBS
방송일정 : 2025년 4월 18일 첫방송, 매주 금토 21:50
장르 : 판타지, 로맨스, 사극
연출 : 윤성식 PD, 김지연 PD
극본 : 김은혜 작가, 김대현 작가
출연 : 육성재, 김지연, 김지훈, 김상호, 안내상, 길해연 등
회차 : 16부작
러닝타임 : 회차당 약 70분 내외


시놉시스

“우리가 전통이 좋다느니 어쩌느니 하면서도 사실은 엄청난 세계관 자체를 버리고 있는 것 아닙니까. 물건 하나, 음식 하나하나에 신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처럼 생명에 대한 존중이 어디 또 있겠어요. 생명으로서 생명을 소중히 생각하고 신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 신을 그만큼 받들면 도대체 무엇이 어떻게 비인간적일 수 있겠습니까.”

- 책 『만신 김금화』중에서

먼 오래 전 이 땅의 사람들은 바위 하나, 나무 하나, 작은 동물 하나에도 신성이 깃들어 있다 여기며 함부로 하지 않았다. 모든 만물 중 인간만이 가장 우월한 존재라며 오만하지도 않았다. 그랬기에 작은 사물 하나도 함부로 꺾거나 부수지 않았다. 모든 생명을 소중히 생각하고 또 존중했던 것이다.

과학의 권능만이 떠받들어지는 지금으로선, 먼 꿈결처럼 느껴지는 전설 속의 이야기 같다. 더 많이 가지겠다는 오만방자한 인간의 욕망으로 생태계가 처참히 망가지고 이대로 모두 공멸의 길을 걷는 것은 아닐까 절망스러운 시대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망가뜨린 이 땅 위에서, 결국 희망 역시 다시 인간에게서 찾아야 하지 않을까. 자신의 욕망을 위해서라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잔혹해지는 것이 인간이지만, 타인을 위해 숭고한 희생과 사랑을 내어주는 것 또한 인간이니 말이다.

이 드라마는, 야사 속 각종 귀신들이 등장하는 퇴마 이야기인 동시에, 용이 되지 못한 악신 강철이와 무녀 여리의 사랑 이야기이다. 그리고 또한, 인간을 끔찍이 증오하던 이무기 강철이가 끝없이 자신을 내어주는 무녀와 비극적인 가족사 속에서도 초인적인 노력으로 오직 백성들을 위하는 왕의 삶에 감동 받아 스스로 인간들을 구해내는 이야기이다.

그리하여 결국, 다시 인간에게서 희망을 찾는 이야기를 전하려 한다.


등장인물


회차정보 (4월 22일 기준으로 2화까지만 공개)


관람포인트

전통 설화의 현대적 재해석

tvN의 '구미호뎐'과 같이 이무기, 무녀, 팔척귀 등 한국의 전통설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세계관을 구축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장르가 좋더라구요. 한국의 전통설화를 기반으로 한 작품 말이죠!

1인 2역의 연기 변신

육성재는 이무기와 인간을 오가는 1인 2역 연기를 맡았는데요. 상반된 케릭터를 소화하며 연기력을 과시하는데 원래부터 육성재가 이렇게 연기를 잘했나 싶을정도로 잘하더군요! 몰입감이 좋았습니다.

다채로운 장르의 결합

판타지와 로맨스, 사극과 코미디, 퇴마와 같은 다양한 장르가 어우러져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심도 있는 케릭터 서사

각 인물들의 과거 상처, 성장 과정들을 섬세하게 그리며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화려한 비주얼과 특수효과

실사과 CG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이무기의 승천 장면 등 시각적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연출이 돋보였습니다.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판타지&로맨스 장르를 좋아하는 분!

단순한 로맨스물이 아닌 판타지적 요소와 사람 사는 냄새등이 잘 묻어나는 작품들을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해요!

다채로운 장르를 좋아하는 분!

로맨스만 있던 사극, 또는 지루하던 드라마전개에 실증을 느끼셨던 분들이라면 전통 설화와 궁중 정치, 퇴마물과 로맨스물들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이 작품을 분명 좋아하실 거라고 확신해요!


개인적인 평가

'귀궁'은 전통 설화와 현대적 감성의 만남, 이무기와 무녀, 왕의 얽힌 운명을 통해 사랑, 권력, 구원이라는 깊은 테마를 풀어가는 판타지 로맨스입니다. 화려한 CG와 감정선, 신선한 세계관이 어우러진 SBS표 웰메이드 사극 판타지, 이번 주말엔 꼭 〈귀궁〉에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SBS 드라마 '귀궁'은 넷플릭스, SBS, 웨이브 등에서 다시보기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식 트레일러

Read more

[영화정보] '퇴마록' 한국 오컬트 블록버스터 애니메이션의 기반을 다지다!

고등학교 시절 제 독서실 책장에 어김없이 꽂혀 있었던 소설을 꼽으라면 단연 퇴마록이었습니다. 이 책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장르 소설이자 'K-오컬트'의 바이블로 자리잡았다고 하죠. 그도 그럴만한 것이 소장판 기준으로 퇴마록의 국내편 2권, 세계편 3권, 혼세편 4권, 말세편 5권으로 총 14권에 달하는 엄청난 분량을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그간 퇴마록의

By LSPAPA

[예능정보] 넷플릭스 '미스터리수사단' 정종연PD와 어드벤처 추리 예능이 만나다!

여고추리반, 데블스플랜 등으로 성공했던 정종연PD가 예능으로서는 신선할 수 있는 카리나, 김도훈 등과 함께 흥미로운 추리 예능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미스터리 수사단입니다. 6명의 출연자는 XIN이라는 무정부 국제조직의 수사단으로서 지구상의 모든 미스터리한 현상을 탐지하고 비밀리에 수사를 진행한다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엄청난 스케일과 디테일의 세트장으로 여러 화제가 되었던, 오늘은 넷플릭스의 '미스터리 수사단'

By LSPAPA

[영화정보] 꾼이 된 현빈!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꾼' 의 매력과 관람 포인트 총 정리!

현빈 주연의 하얼빈 영화가 흥행 중에  있죠? 오늘은 현빈이 과거에 출연했던,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 상당히 재미있게 봤던 영화 '꾼'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2017년에 개봉했던 범죄 영화로 희대의 사기꾼 장두칠의 행방을 둘러싼 사기꾼들과 검사의 복잡한 관계와 속임수를 잘 표현했던 작품이었죠. 개봉 당시 401만명 관객을 끌어모으며 흥행에 성공했었고,

By LSPAPA

[드라마정보] tvN 드라마 '철인왕후' 조선 궁궐에서 펼쳐지는 유쾌한 타임슬립 로맨스!

종영된 이후로도 유튜브 쇼츠에서 여전히 인기중인 tvN 드라마 중 하나를 꼽으라면 철인왕후를 빼놓을 수 없을 것입니다. 언제 어느 장면을 보아도 유쾌한 드라마, 오늘은 철인왕후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작품정보 감독 : 윤성식 감독 출연 : 신혜선, 김정현, 배종옥, 김태우, 설인아, 나인우 방영 : 2020년 12월 12일부터 2021년 2월 14일까지 러닝타임 : 매 에피소드마다 약 70분 내외

By LSPAPA